출처 :
출처 : hcrg.org/uk/intro/디지털인문학%20과목개발.ppt
기타출처 : 박찬길, 『디지털인문학 과목개발 연구』, 한국연구재단(NRF) 연구성과물, 2005년
바로 : 2005년 이화여자대학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인문학 과목을 개설하였다. 디지털인문학 과목은Ⅰ,Ⅱ,Ⅲ으로 나뉘어 총 8과목이다. Ⅰ,Ⅱ는 대체로 인문계 학생들에게 적합하게 구성한 정보화 기술교육에 중점을 두는 과정이고, Ⅲ은 “웹을 이용한 문화의 이해”라는 과정으로 Ⅰ,Ⅱ에서 배운 디지털기술을 문화연구에 적용해보는 수업이다.
이화여자대학교의 디지털인문학 과목은 한국에서는 최초로 학부 과정 교육에서 인문학과 정보기술을 결합하려고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교육내용이 워드프로세서나 이미지 처리 툴과 같은 기본적인 컴퓨터 조작과 HTML 정도의 홈페이지 구축 수준에 머물고 있어 정보기술을 이용한 인문학 연구라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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