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기관 : 한국연구재단(NRF)

사업명 : 2016년도 인문학 대중화 신규사업 / 디지털인문학사업

프로젝트명 : 중국인문학 자원 모듈과 원천소재콘텐츠 플랫폼 구축 - 루쉰 문학관, 문화대학명 역사관, 공자철학관

연구책임자 : 박정원 (경희대학교)

지원액 : 450,000 (천원) / 매년 150,000 (천원)

연구기간 : 36 (개월)

            2016/9 ~ 2019/8





연구목표 : 


본 연구에서는 ICT 융복합 기술 기반 <중국인문학: 공자 철학관, 루쉰 문학관, 문화대혁명 역사관>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하고, 개방형 워드프레스 기반에서 콘텐츠를 서비스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중국 고대-현대 사회적 상황과 공자, 루쉰, 문혁을 상호 결합하는 전방위적인 인문학 감성, 인식, 시각을 제공함으로 국내 디지털 인문학의 영토를 확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① 중국인문학 탐색: 공자, 루쉰, 문혁

중국 사상과 철학의 기초를 쌓은 철학가 공자(孔子), 중국 현대문학의 선구자인 루쉰, 현대 중국사와 중국인의 심상(心象)을 이해하는 창구인 문화대혁명은 현대 중국사회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원이다. 이들 자원들은 ‘공자학’, ‘루쉰학’, ‘문화대혁명학’이라는 명칭으로 그 위상을 재정립하면서 여전히 현대중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세 자원들을 중국적 시각이 아닌 한국적 시각으로 인문학적 접근을 시도하고 콘텐츠화를 통해 중국에 대한 통찰력을 심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② 통합성, 신뢰성, 소통성을 담보한 중국인문학 콘텐츠 개발 

 사회주의 시대 중국문화는 과거의 문화가 아니라 지금도 중국 문화의 한 축을 구성하며, 끊임없이 재생되고 향유되고 있는 문화이다. 예를 들어, ‘홍색 가요 부르기 대회’,‘홍색 영화 다시 보기’, ‘홍색 레스토랑’, ‘홍색 관광’, ‘마오 산업’ 등과 열풍 등에서 보이듯 사회주의 시기의 문화는 화석화된 과거의 문화가 아니라 오늘날 중국 사회에서 신좌파 문화, 컬트 혹은 대중문화로서 광범위하게 소비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그동안 평면적으로 접근해 왔던 중국문화를 대표하고 있는 공자, 루쉰, 문화대혁명은 과거의 유산이 아닌 현재에 살아 숨쉬는 진행형으로서의 문화라 할 수 있다.

본 사업에서는 고대, 근대, 현대를 아우르며 중국인의 내면을 움직이는 자원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발굴, 콘텐츠화할 것이다. 기존의 파편화되어 있는 자원들을 통합하고, 통합된 자료에 대한 명확한 고증작업을 거쳐 신뢰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개방형 플랫폼에 입체적으로 탐재, 서비스함으로써 대중들이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소통성을 강화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그동안 텍스트 중심의 연구를 돌파하고, 비시각적인 정보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며, 정보소통의 제한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즉 Any-Time, Any-Place, Any-Device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③ 디지털 인문학 입체적 플랫폼 제공

“디지털 인문학의 세계는 디지털과 인문학이 만나서 하나로 어우러지는 곳이다. 그 융합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인문학 연구와 인문지식의 교육, 그리고 그 연구와 교육의 성과가 디지털 시대의 우리사회에서 더욱 가치있게 활용되도록 하려는 노력을 디지털 인문학이라 한다” 

인용한 디지털 인문학은 전문가의 전유물이 아니라 어떤 인문학자라도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인문학은 “디지털 기반 오픈 소스 영역이다”, “디지털은 풍부함을 중시한다”, “디지털 인문학은 생성인문학이다”, “디지털 인문학은 공동창조이다”라는 핵심가치와 “개방”, “지식”, “큐레이션(Curation)”이라는 키워드를 감안한다면, 정제된 지식과 지식에 대한 디자인과 개방된 플랫폼을 통해 구현되어야 한다. 

또한 개방된 지식의 공유를 위해서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와 같은 플랫폼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사업에서 다양한 플랫폼 중에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이유도 어느 곳에서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직관적인 조작법은 전문적인 능력이 있어야 개발할 수 있는 기존 Authoring Tools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기대효과 : 


가. 연구성과의 활용방법

① 대중적 확산 전략: SNS, 블러그 자동 생성

워드프레스 기반 콘텐츠의 최대의 강점은 제작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서비스 플랫폼에 탐재된다는 것이다. 또한 개방형, 반응형 플랫폼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PC, 스마트폰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다른 콘텐츠들이 디바이스 반응성이 취약한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효율성과 생산성을 담보하고 있다.

워드프레스 SNS 소통 플러그인을 설치, 운영하면 “Facebook, Twitter, Google, 카카오톡, 네이버 블로그”를 자동으로 생성, 운영할 수 있다. 관리자나 방문자가 SNS 버튼을 클릭하면 탑재된 모든 콘텐츠(페이지)별로 자신의 계정으로 해당 페이지에 대한 블러그를 생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이외에도 WIKI 콘텐츠의 경우 개별적으로 정보를 피드백할 수 있는 댓글 기능은 콘텐츠의 대중적 관심과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② 글로벌 활용 가능성: 다국어 콘텐츠 서비스

워드프레스 플랫폼의 장점 중의 하나는 유니코드 기반이기 때문에 다국어 구현이 원활하다는 점이다. 중국인문학은 다국어웹 생성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영어와 같은 언어로 서비스한다면 그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서비스되는 중국인문학에 대한 콘텐츠는 루쉰, 공자, 문화대혁명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하기 때문에 그동안의 콘텐츠 공백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SNS와 같은 소통 수단의 발달은 글로벌 개방형 플랫폼에 탑재되고 소통 언어문제가 해결된다면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활한 확산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③ 교육 콘텐츠로 활용

중국인문학 콘텐츠는 중국학 정보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여 시각적인 다양한 자료를 서비스할 것이다. 글로벌 차원의 정보유통과 공유가 확산되고 있는 현재에도 언어의 한계를 극복하여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의 부재는 여전하다. 

본 사업은 루쉰, 공자, 문화대혁명에 대한 다양한 영상자료를 발굴하고 이들 자료를 중국어+한국어 멀티자막 플랫폼으로 서비스하여 콘텐츠 수용성을 확장시킬 것이다. 또한 중국어+한국어 멀티자막 서비스는 정보습득 이외에 중국어를 교육하는 효율적인 매체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 후속연구 파생 가능성

① 전문가육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력 양성

본 사업은 개방형, 반응형 워드프레스 기반에서 인문학 콘텐츠를 구축하는 동시에 전문가 육성프로그램(3년간 6회, 1회 5일)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은 “인문융합 큐레이팅 기반교육, 인문융합 큐레이팅 심화교육, Html5 ebook 제작, Epub3.0 ebook 제작, 플랫폼 기반교육: Worepress, Wordpress WIKI 플랫폼과 Corpus 교육”으로 구성될 것이다. 내부 연구진뿐만 아니라 소수 외부 인문학자(학도)에게도 개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디지털 인문학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할 것이다.


② 중국인문학 콘텐츠 제작 모듈의 인접 영역 확대

본 연구는 중국인문학(루쉰, 공자, 문화대혁명)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동시에 자원별 디자인 모듈을 연구하고 그 결과물 개발노트를 통해서 다른 영역의 인문학으로 확대 적용될 것이다. 인문학 자원별 모듈 중 타임라인은 대부분의 인문학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시간정보에 대한 시각화 전력을 제공하고, 공간맵은 시간과 같이 대부분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공간정보에 대한 시각화 전략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영상의 경우 한국어 이외의 언어로 제공되는 영상 자원을 멀티자막과 결합하여 서비스함으로써 대중들의 언어한계를 돌파하고 소통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WIKI는 단순한 DB 구축이 아닌 멀티미디어 자원을 통합하고 대중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구축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문학 자원들에 대한 정보구축 모듈은 단순한 정보의 축적이 아닌 생성과 서비스까지 해결해 주기 때문에 인접 학문에서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③ 인문학 아카이브의 구축

본 사업은 <중국인문학> 플랫폼을 통해 중국과 인문학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인문학 지식을 공유함과 동시에 <중국인문학 WIKI> 플랫폼 구축을 통해 인문학 정보의 아카이브 구축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중국인문학>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인문학>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으로 연구를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워드프레스 개방형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사업내의 콘텐츠는 물론 사업과 사업간의 콘텐츠를 통합하는 거대한 아카이브 구축도 가능할 것이다. 플랫폼은 모든 자원과 콘텐츠의 기반 포맷을 결정하며 이후 작업은 병렬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사업은 디지털 인문학적 시각과 개방적인 플랫폼이 결합되어 인문학 영토를 확장하고 풍요로운 인문학의 세계를 개척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요약 : 


본 연구는 중국인문학 콘텐츠 구현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을 개발하고 개방형, 반응형 플랫폼은 워드프레스를 채택하였다. 워드프레스 기반에서 중국인문학(공자 철학관, 루쉰 문학관, 문화대혁명 역사관)을 건립하기 위해 자원별 모듈을 활립할 것이다. 타임라인 기법, Google Maps 공간맵, 파노라마 콘텐츠, 멀티자막과 결합한 영상, 인문학 정보 구축 WIKI, 텍스트 통계분석 Corpus 등을 활용하여 시각화를 실현할 것이다.

채택한 플랫폼인 워드프레스는 자원의 수용성, 자원들간의 다층적 결합, 편리한 서비스 플랫폼, 콘텐츠-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는 효율성, 무엇보다도 기본 플랫폼이 결정되면 내부의 내용들을 상호 교차하여 이용하거나 다양한 자원들을 지원하는 ShortCode를 활용하여 중앙, 통합관리할 수 있는 체계성, 사용자의 중복 작업을 회피하게 하고 콘텐츠 제작 시간을 단축시키는 경제성을 담보하고 있다.


 ① 평면적, 분산적, 폐쇄적 텍스트 ⇨ 입체적, 통합적, 개방적 콘텐츠로

본 사업에서는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자료들이 텍스트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여 연차별로 공자 철학관, 루쉰 문학관, 문화대혁명 역사관을 다양한 시각화 전략을 활용하고 개방적인 서비스 플랫폼 기반에서 콘텐츠를 제작할 것이다. 각각의 콘텐츠관은 철학, 문학, 역사의 특징을 고려하여 설계된다.


② 공자철학관, 루쉰 문학관, 문화대혁명 역사관 개발

공자 철학관은 공자 타임라인, 공자의 철학세계, 공자와 유교, 공자와 고대중국, 공자와 현대중국, 논어 해설, 공자 지도, 공자와 한국, 영상: 영화, 영상: 다큐, 논어: 원문+번역, 논어 오디오북, 논어 코퍼스 분석 등으로 구성될 것이다. 루쉰 문학관은 루쉰 타임라인, 루쉰 문학세계, 루쉰 사상, 루쉰 작품연보, 루쉰 대표작 해설, 루쉰 독서생활, 루쉰 지도, 루쉰과 한국, 영상: 영화, 영상: 다큐, 대표소설: 원문+번역, 루쉰 오디오북, 루쉰 코퍼스 분석 등으로 구성될 것이다. 그리고 문화대혁명 역사관은 문혁 타임라인, 문혁의 전개과정, 문혁과 마오저둥, 문혁과 중국사회, 문혁과 문학, 문혁 갤러리, 문혁 지도, 문혁과 지식인, 문혁과 홍색문화, 영상: 다큐, 영상: 영화, 문혁과 현대중국, 문혁 코퍼스 분석 등으로 구성될 것이다. 


③ 웹3.0시대 중국인문학 콘텐츠 제작, 운영

웹 1.0과 2.0의 시대를 넘어 웹 3.0은 단순한 정보의 공유나 개방이 아닌 시맨틱 웹(Semantic web)과 같은 사용자 중심의 정보 디자인이나 클라우딩 환경에서의 전향적인 지식의 생산과 역동적인 소통에 중심을 두고 있다. 교육환경도 e-learning, m-learning, u-learning, smart-learning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2012년 이후 스마트 기기의 보급 확산으로 인해 급속하게 PC 기반에서 스마트 기반으로 이동하고 있다. 

그러나 인문학 콘텐츠는 PC 시대의 패러다임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부분적으로 Media WIKI 엔진을 활용한 WIKI정보 구축을 통해 지식을 아카이빙하고 있으나 성과는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스마트해야할 교육환경은 여전히 PC 기반 자원마저 원활하게 소화할 수 없는 웹1.0의 시대에 머물러 있다고 진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3.0과 스마트 러닝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중국인문학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함으로써 웹1.0과 2.0의 시대를 극복할 수 있으며, 디지털 인문학 모듈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이다. 


④ 워드프레스 웹기반 콘텐츠 제작과 서비스 플랫폼 채택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기반 반응형 웹페이지 저작도구로 현재 전세계 웹페이지 점유율 25.9%로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특히 무료 워드프레스 기반 위에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 운영하여 초보자도 수월하게 웹페이지를 제작,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는 별도의 웹에디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브라우저 기반 웹페이지에 들어가서 직접 페이지를 작성한다. 경제성, 용이성, 스마트 디바이스를 고려할 때 경쟁력있는 저작도구임이 분명하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각종 콘텐츠(영상, 사운드, 상호작용, ebook 등)을 직접 제작하고 자동으로 서비스까지 할 수 있는 편리한 정보서비스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사업에서는 중국인문학을 기존의 콘텐츠 저작방식에서 과감히 벗어나 개방형, 반응형 웹저작도구인 워드프레스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할 것이다. 




출처 : 2016년도 인문전략연구지원사업(인문학국책/인문학디지털/인문브릿지) 신규과제 예비선정 공고

+ Recent posts